냉각탑 종류와 백연저감장치, 배치시 고려할사항 - 2
냉각탑의 백연저감방식(히팅코일, 콘덴싱, 플라즈마방식)
백연이란, 냉각탑을 운전할 때 출구에서 나오는 뜨겁고 습한 공기가 외기와 만날 때 발생하는 안개입니다.
이런 백연은 화재처럼 보일 수 있어 민원을 발생시키거나, 도로의 결빙이나 시야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백연저감방식은 보통 냉각탑을 지나며 고온다습하게 변하여 배출되는 공기를, 건공기로 바꾸는 것입니다.
히팅코일은 열을 가하여 건공기를 만들고,
콘덴싱방식은 플라스틱 열교환기를 넣어 안에서 나가는 공기와 외부에서 들어오는 공기를 열교환하며, 이를 냉각, 응축하여 수분을 제거합니다.
두 가지 방법은 간단하며 보통 히팅코일방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콘덴싱방식은 제대로 효과를 내려면 열교환기를 높이 쌓아야 하다 보니, 백연저감장치의 크기가 커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플라즈마방식은 보통 산업용에 많이 사용하는데, 공기가 지나가는 곳에 방전판을 사용하여 수분을 당겨 제거함으로써 건공기를 배출하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전류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유지비용이 많이 들고, 고전압을 사용하여 위험성이 높은 시설입니다.
히팅코일방식을 조금 개선한 방식이 히팅코일+필터 백연저감방식인데,
히팅코일방식과 콘덴싱을 섞었다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충진재의 종류- 해수충진재, 항균충진재
냉각탑을 순환하는 순환수의 수질이 좋지 않거나, 미세먼지나 이물질에 노출된 환경에 설치된 냉각탑은 충진재에 부착물이 쉽게 부착됩니다.
이런 부착물은 냉각탑의 효율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이러한 부착물로 인한 효율감소를 예방할 수 있는 충진재는 해수충진재와, 항균충진재가 있습니다.
해수충진재는 특이한 형상으로 슬러지가 잘 붙지 않는 모양으로 설계되었습니다.
항균충진재는 항균물질을 포함한 플라스틱으로 설계하여, 슬러지 자체의 형성을 방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항균충진재는 학교나 호텔, 병원 등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에 적합한 자재입니다.
냉각탑을 배치할 때 고려할 점
냉각탑을 놓기 위해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냉각탑 주변의 열원을 고려하여 냉각탑의 효율이 제대로 나오는지(흡입공기의 온습도조건 등) 확인해야 합니다.
효율과 유지보수 측면에서 공기를 흡입하는 부위에는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어야 하고, 배출공기가 다시 들어오지 않게 하기 위해 주변의 벽은 냉각탑 공기가 나가는 곳보다 낮아야 합니다.
소음으로 인한 민원이 우려가 되는 공간은 소음벽을 설치검토하여야 합니다.
출처: 한국설비기술협회 2020년 8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