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수설비의 통기방식2 - 특수통기방식과,시험방식
앞글에서는 각개통기, 루프통기, 신정통기 등과 같은 two-type(관을 두 개 연결하는) 통기방식을 알아보았습니다.
성능을 우선으로 한다면 앞서 소개한 투-타입 통기방식을 적용하는것이 적정하나,
시공현장 특성상 ps실(입상 파이프가 지나갈수 있는 파이프 방)의 공간적인 제한과, 비용을 최대한 절감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one-pipe 방식인 특수통기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수통기방식(섹스티아, 소벤트 방식)
특수 통기방식에는 섹스티아방식과, 소벤트방식이 있습니다.
섹스티아방식은, 통기부속에 선회력을 줌으로써 통기 홀을 만드며 통기를 시킵니다.
이 특이한 구조가 공기홀을 유지되도록 하여 공기를 통하게 하는 효과를 주는데,
이 배수 수직관벽을 타고 배수가 되는 구조는 소음을 절감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 방식을 적용할때는 각개통기 식으로, 계통 각각 적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소벤트 방식은, 배수 수직관에 공기를 주입하면서 물이 낙하할때 공기가 완충역할+통기역할을 하도록 합니다.
그림의 공기혼합 이음쇠와 공기분리 이음쇠가 그 역할을 하는데, 분리대를 통해 물과 공기 부분은 분리하되
필요시 공기가 드나들수 있도록 한 구조입니다.
개별 횡주관(가로관)이 수직관(세로관)과 만날 때 공기를 유입하는 공기혼합 이음쇠로 연결하고,
말단 횡주관(가로관)부분에는 공기분리 이음쇠를 통해 공기를 빼면서 쉽게 배수하도록 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수/통기관 시험방식
배수관, 통기관을 성능 확인을 위해 내압,기밀,통수 시험방식이 있습니다.
내압과 기밀은 비슷한 맥락으로 배수관이 빈틈없이 시공되었음을 확인하는 것인데,
현장에서는 기밀시험은 비용적인 문제와 내압을 통해 그 기능을 확인한 것으로 보아 생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수시험은 최종단계에서 배수를 흘려보내며 소음, 봉수상태까지 확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내압시험: 1차 배관(주배관) 설치가 완료되었을 때 부분, 또는 전체에 테스트를 합니다.
만수시험은 물을 채워서 시험하는 것으로 보통 3m 수두를 걸고(3 kgf), 30분 동안 테스트합니다.
전 계통에 대해 테스트하는 것이 원칙이나 현장에서 협의하여 샘플링할 수도 있습니다.
기압시험은, 3.5kpa정도의 공기압을 걸어 15분 정도 테스트합니다. 공기를 넣은 뒤 틈새에 비누액을 발라 거품이 발생하면, 누설되는 것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밀시험 : 위생기구까지 모두 설치된 후 실시합니다. 내압시험이 중간단계라면, 기밀시험은 모든 기구까지 설치시공이 끝난 뒤 테스트 하는 것입니다.
연기시험, 박하시험 등의 시험방법이 있으나, 연기시험은 시험기와 마노미터 등의 사용으로 비용적인 문제가 있고,
박하시험은 오래 실시하면 후각이 마비되어 그 결과가 정확하지 않아 두 가지 모두 실질적으로 현장에서는 실시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수시험 : 기밀시험을 건넜더라도 통수시험은 꼭 시행하는것이 좋습니다. 배수가 정상적으로 되는지, 소음은 어떤지, 기구의 봉수는 잘 되는지 실제로 물을 흘려보내며 시험하는 것입니다.